본문 바로가기

숲에서/숲드림 이야기

지리적표시등록 임산물 로고·포장 디자인 공모전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우리나라 속담이 있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의 내실 뿐 아니라 포장 따위의 부가적인 것들도 상품을 고르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우리 임산물을 고를 때도 비슷한 기준이 적용될 텐데요.


지리적 특성을 가진 임산물에 대해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참신한 디자인을 개발 또는 리뉴얼하여 임산물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리적표시등록 임산물 로고·포장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응모분야는 ▲산청곶감 접이식 박스 디자인 조형물, 포장박스 및 용기에 사용될 가평잣 로고 ▲ 포장박스와 홍보물에 이용될 보은대추 및 정선곤드레 로고 등 총 네 분야입니다. 각 분야의 디자인 중점사항을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산청곶감의 포장디자인은 온라인 판매 전용, 접이식 형태라는 점을 참고하시고요. '지리산'이라는 청정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다면 좋습니다. 



가평잣은 디자인 개선이 필요한 경우인데요. 포장재 및 조형물에 사용가능하고, 가평잣을 연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가평잣'이라는 글자는 꼭~ 들어가야 하고요!



보은대추는 현재 로고가 없습니다. 생대추의 이미지와 임금님께 진상하던 특산물 임을 부각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보은군 CI나 군정비전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정선곤드레 역시 로고 디자인이 필요한데요. 맛과 향이 좋은 정선 곤드레의 이미지를 살리고, 재배지인 '산'을 부각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품 소개 및 중점사항 더 자세히 보기


지리적표시등록 임산물 로고·포장 디자인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1인으로만 출품 가능합니다. 대상, 금상, 은상 각 4편 씩 총 12편의 우수작을 선정해 상금과 상장을 수여합니다. 대상은 2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금상과 은상은 각 100만원, 5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지리적표시(Geographical Indication)는 명성·품질 기타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로 특정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7월 기준으로 임산물 51건, 농산물 100건, 수산물 21건이 등록되었습니다.



대상작의 포장재, 홍보물 등은 지리적표시 등록 임산물의 판로개척을 위해 다양하게 활용될 계획인데요. 지리적 특성을 가진 임산물에 대해 소비자에게 쉽게 알릴 수 있는 참신한 디자인, 기존 디자인을 리뉴얼하여 임산물의 특징을 잘 표현한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시길 기다릴게요!^^


<< 지리적표시등록 임산물 로고·포장 디자인 공모전 >>

공고기간 : 8.21(금) ~ 9.21(월)

접수기간 : 9.1(화) ~ 9.21(월) 18:00까지

발표일자 : 10.8(목) 한국임업진흥원 홈페이지 공지(www.kofpi.or.kr)

* 발표날짜는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www.kofpicontest.co.kr)

제출물 : 참가신청서 / (2,480×3,508px / 300dpi 이상 / 20MB 이하)를 zip파일로 압축

공모전 담당자 (Tel. 02)6393-2718 / Fax. 02)6393-2720 / E-mail. hkha@kofp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