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업

우리나라 숲의 현주소,'국가산림자원조사'로 알아낸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약 64%가 숲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 



이러한 숲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관리하기 위하여 매년 '국가산림자원조사(National Forest Inventory)'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국가산림자원조사를 통해 풀, 나무, 흙을 포함한 숲의 환경을 조사하여 숲의 현황을 알아냅니다. 



미국, 캐나다, 일본 등 외국에서도 오랫동안 조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70년대부터 계속 수행하고 있어요. 




국가산림자원조사는 현장조사를 통하여 숲의 현재를 과학적으로 조사하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산림정책을 만들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사 결과는 국제적으로는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기구에 제출하는 통계자료로 활용되고 있어요. ^^ 



국가산림자원조사는 크게 임상도를 활용한 면적분포조사와 전국에 배치되어 있는 표본점에서 조사되는 현장조사로 구분됩니다. 


숲의 면적은 항공사진을 활용하여 나무의 분포를 지도로 제작한 뒤 면적을 계산하는데요. 이때 만들어지는 지도가 임상도입니다. 



임상도는 항공사진을 판독하여 나무의 종류, 나이, 생육상태가 비슷한 단위별로 구분하여 만든 지도로, 이 지도를 활용하여 숲속 나무의 생육 특성별 분포 면적을 계산합니다. ^^



현장조사는 전국에 약 4,000개의 지점에 대하여 5년 동안, 풀, 나무, 환경 등 숲의 전반적인 환경을 조사하여 실시되는데요. 우리나라는 현재 산림의 건강활력도 조사를 포함한 총 57개 조사항목에 대하여 현지조사원이 매년 800개 지점의 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사된 자료를 분석하여 숲속 나무의 생육 특성별 나무의 부피와 개수, 어린나무의 분포, 숲 바닥에 나타나는 풀 등 다양한 숲 환경을 평가하고 있어요. 



이러한 면적자료와 현장 조사자료를 결합하여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우리나라 숲의 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는 다양한 통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산림기본통계'가 있습니다. 


으로도 보다 과학적이고 정확하게 숲의 현황을 파악하여 건강한 숲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국가산림자원조사의 발전을 통하여 보다 다양한 숲의 가치를 국민 눈높이에 맞춰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여러분도 산림조사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 

 

 ■ 외국의 국가산림자원조사 및 평가 주요 사이트

- 미국 : http://www.fia.fs.fed.us

- 핀란드 : http://www.luke.fi

- 스위스 : http://www.lfi.ch

- 독일 : https://www.bundeswaldinventur.de

- FAO : http://www.fao.org/forestry/fra


■ 산림 관련 자료 검색방법 및 참고 게시물 

>> 검색방법 : 한국임업진흥원-임업정보-통합자료실-구분선택(산림자원정보)

>> 게시물 : 제6차 국가산림자원조사 및 산림의 건강활력도 현지조사지침서(2013.11.29.)

                  한국의 산림자원평가(2006~2012)(2013.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