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숲에서/숲드림 이야기

'산림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세미나 개최

여러분, 6차 산업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6차 산업이란 1차 산업인 농업, 임업, 수산업과 2차 산업인 제조업, 그리고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융합되고 복합된 산업을 말합니다. 





산촌생태마을을 예로 들면, 산촌에서 임산물을 생산하는 1차 산업과 그것을 다양한 가공품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2차 산업이 있을 수 있고요. 사람들이 마을을 방문하도록 체험관광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방문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3차 산업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융합되면 그 산촌마을은 6차 산업이 일어나게 됩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산림분야 6차 산업화의 정책방향 모색을 위한 ‘산림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세미나를 10월 22일(수)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개최했습니다. 산림청 주최, 한국임업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산림분야 6차 산업화의 정책추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습니다. 

 


세미나에는 산림분야 6차 산업화 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소개와 한국임업진흥원, 국립산림과학원, 농촌경제연구원, 농업기술센터와 임업단체 및 학계 전문가 등의 사례발표도 진행됐습니다.



산림자원의 활용, 휴양, 치유, 지역개발과 관련한 ▲산촌생태마을 미래성장 산업화 ▲소유산지의 6차 산업적 활용 ▲목재분야의 6차 산업화 ▲청도반시의 융·복합산업화 등 11개 우수사례 발표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종합토론도 이어졌습니다. 


 ※ 문의 : 한국임업진흥원 임업지식·신기술지원단 (02-6393-2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