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꽃송이버섯 효능과 특징


면역이란 우리 몸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면역력이 높으면 해로운 균이 몸 안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면역력이 높아야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암을 예방할 수 있고요, 요즘 같은 겨울철 감기에도 걸리지 않아요. 

[꽃송이버섯 효능과 특징] (사진 : 국립산림과학원 자료집)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식품과 의약품에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그 중 하나가 버섯이죠. 버섯은 몸의 자연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바이러스 감염이나 종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버섯 중에서도 ‘꽃송이버섯’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베타글루칸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암환자와 암을 예방하려는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어요. ^^ 

꽃송이버섯에는 면역력을 높여 암 발생을 억제하는 베타글루칸이 100g당 무려 43.6g 함유되어 있어요. 이는 노루궁뎅이버섯, 영지버섯, 송이버섯 등보다 월등히 뛰어난 함유량이에요. 
 
[꽃송이버섯 효능과 특징]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아 항암효과가 탁월한 꽃송이버섯은 대표적인 항암제인 파크리탁셀과 비교 시 폐암과 간암에서 두배가 넘는 항암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이러한 효능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자 산림청도 꽃송이버섯을 임산물 지원품목으로 선정하여 많은 농가에서 생산하도록 장려하고 있어요. 

[꽃송이버섯 효능과 특징]

몇 년 전부터 침엽수 톱밥을 이용한 병재배법이 보급되면서 기존의 꽃송이버섯 단목재배방법의 재배기간이 상당히 줄어들었는데요, 이에 따라 꽃송이버섯의 대량생산은 물론 대중화의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어요. 

아직까지는 생산량이 많지 않아 건조한 꽃송이버섯 1kg이 약 백만원에 거래되고 있지만 재배하는 임업인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만큼, 머지않아 꽃송이버섯의 구입도 조금은 쉬워지지 않을까요? ^^ 

 Q. ‘베타글루칸’은 무엇인가요? 

‘베타글루칸(β-glucan)’은 다당류의 일종으로 면역을 증가시키고 강화하는 기능을 수행해요.  주로 효모, 버섯류, 곡류 등에 있고요, 사람들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하여 암세포가 커가는 것을 억제하고 혈당 및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요. 항암제의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죠.


꽃송이버섯은 우리나라의 풍부한 침엽수림 자원 속에서 살아가는 버섯 중 하나로 주로 소나무, 잣나무, 낙엽송, 전나무 등에서 5월부터 8월 사이에 자라는 고온성버섯이에요. 

[꽃송이버섯 효능과 특징] (사진 : 국립산림과학원 자료집)

침엽수 뿌리에 자라며 목재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균으로 알려졌다가 1997년 일본의 고등학교 교사인 후쿠시마가 톱밥 병재배법을 개발함으로써 그 약용가치에 대해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어요. 이후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다량 함유되어 있음이 확인되면서 꽃송이버섯은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과 주목을 받았습니다.  

[꽃송이버섯 효능과 특징] (사진 : 국립산림과학원 자료집)

이 버섯이 주로 발견되는 위치는 수목으로부터 약 30cm이내의 뿌리 부근 땅 위로, 땅속 부분을 파보면 균사체들이 뭉쳐진 덩어리 형태로 버섯의 바탕이 되는 기부가 관찰됩니다. 기부의 직경은 2∼4cm정도의 크기며 길이가 10cm 내외 큰 덩어리 형태에요. 

[꽃송이버섯 효능과 특징]

꽃송이버섯은 균사체 덩어리가 땅 위로 나오기 시작하면서 어린 버섯을 여러 장 만드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 때문에 언뜻 보면 산호초 또는 수국처럼 보이기도 하죠. ^^

여름철 장마기에 빠르게 생장하는 특징이 있고요, 완전히 생장할 경우 대개 1kg 이상의 무게와 직경 30cm 이상의 크기가 됩니다. 큰 버섯의 경우 직경 70cm 이상에 6kg정도로 굉장한 크기와 무게를 자랑한다고 하는데요, 야생에서 꽃송이버섯을 발견하는 일은 산삼을 발견하는 일만큼 쉽지 않다고  해요. 


자연에서 종종 발견되는 꽃송이버섯! 면역력 강화를 통한 항암효과로 최근 더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국내에서도 몇 년전부터 생산농가 늘어나고 있어요. 그동안 소수 농가에 의해서만 소량 재배가 이뤄지다가 전남산림자원연구소의 톱밥 병재배법의 기술보급으로 대량생산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생산이 되고 있을까요? 궁금하시죠?  

다음시간에는 꽃송이버섯을 생산하는 백아산꽃송이버섯 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하여, 실온재배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그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  


※ 내용 참조 : '침엽수 톱밥을 이용한 실용적인 재배(전남산림자원연구소, 오득실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