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개막 D-1! 미리 보는 2013 대한민국 산림박람회~


 

2008년 첫 개최! 해마다 30만명이상이 방문! 대한민국 산림의 모든 것이 총망라된 우리나라 산림 분야의 최대 축제! 산림박람회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숲이 지닌 현재와 미래가치, 그리고 숲 체험을 통한 녹색 한국건설을 위해 개최되는 ‘2013 대한민국 산림박람회’. 제6회째인 올해 행사에선 어떠한 일들이 있을까요? 개막 하루 전, 산림박람회에 대해 알아보기!

 


1993년 8월 7일부터 11월 7일까지 93일동안 대전에서 열린 국제박람회로, 공식 마스코트인 ‘꿈돌이’를 앞세워 자기부상열차, 태양열자동차 등 당시에는 보기 힘들었던 첨단기술 소개와 다양한 문화행사가 준비되었던 대전엑스포! 많은 사람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그 현장이 다시 한번 뜨겁게 달아오를 준비를 끝마쳤습니다. 바로 ‘2013 대한민국 산림박람회’가 개최되기 때문이죠.

 

<대전엑스포과학공원 – 출처: 대전관광포털>

 

대전엑스포시민광장, 대전컨벤션뷰로(무역전시관, DCC)에서 개최되는데요. ‘산림, 가치 있는 미래’라는 주제로,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을 비롯한 전국 지자체와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수목원,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산림조합중앙회, 녹색 사업단 등 총 158개 산림관련 단체와 기업이 참여해 550여개 부스를 설치 운영합니다.

 

이번 박람회가 더욱 주목을 받는 이유! 최초로 산림박람회와 연계해 산림분야 일자리를 희망하는 이들을 연결하는 교류의 장인 ‘2013 산림고용박람회’도 개최되기 때문입니다. 그간 산림분야는 기업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어 구직자가 정보를 얻기 쉽지 않았고, 기업입장에서도 필요한 인재를 채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던 현실이었기에 이번 산림고용박람회가 마련됐죠. 박람회에는 해외진출산림기업, 산림관련 기관•단체 등 21곳이 참가해 연구, 임업, 조경, 영업, 생산관련 업무를 담당할 인력을 채용합니다.




산림박람회 개막식은 5월 24일 오후 4시 엑스포시민과장 메인 무대에서 펼쳐집니다. 대전어린이 합창단의 하모니와 친환경 종이비둘기 퍼포먼스로 행사의 시작을 알리죠. 이어지는 ‘탄소 제로, 숲 사랑 콘서트’에서는 세로토닌드럼클럽과 울랄라세션, 국제기예단 등의 축하공연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박람회가 종료되는 30일이전까지 매일 태권도, 힐링 댄스, ‘산림 OX 퀴즈대회’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니 꼭 방문하셔서 즐거운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출처: 2013대한민국 산림박람회 홈페이지>

 

박람회 기간 내 주요행사도 즐거움이 가득합니다. 대전무역전시관 일대에서는 대전관, 산림청관, 산림치유관, 산림휴양관, 수목원관, 지자체관 등 8개 특별관과 야생화 꽃 누르미, 우드버닝 등의 작품이 전시됩니다. 이 밖에도 수많은 부스가 설치되 여러분께 다양한 정보 제공을 할 것입니다. 올 산림박람회의 특징 중 하나는 방문객들을 상대로 한 체험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해설가와 함께하는 숲 체험’, ‘나무와 함께하는 놀이’, ‘숲 속 요가’ 등 박람회장이 위치한 한밭수목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고요. 엑스포 다리와 시민광장 등에선 바람개비, 목재 카누타기, 나무 지게지기, 원목 캐릭터 만들기 등 모두 30여종의 체험부스가 운영됩니다.




우리나라 산림의 모든 것이 자리한 산림박람회에 한국임업진흥원이 빠질 순 없겠죠? 한국임업진흥원은 산림경영 및 임업기술컨설팅, 목재제품, 목조건물모형, 목재수종 샘플 등 기술지원에 관한 전시와 현재 특별관리임산물로 취급되는 산양삼 가공제품 소개 등의 전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박람회장 내 한국임업진흥원을 찾아주시는 분들께는 친환경 종이연필과 편백 목재 펠릿을 선물로 드리니 오셔서 우리나라 임업에 대한 정보와 기분 좋은 선물 받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2013대한민국 산림박람회 홈페이지>

 

수백 개 부스가 설치되어 있는데, 한국임업진흥원 부스를 찾기가 힘들 것 같다고요? 박람회장 메인 무대를 지나면 넓은 광장이 나옵니다. 양 옆으론 한밭수목원 동원과 서원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보이고요. 바로 시민광장인데요. 그곳에 한국임업진흥원 부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참~ 쉽죠? 길 못 찾으셔서 한국임업진흥원 부스를 지나치는 일은 절대 없으셔야 해요.

 

<2012나주산림박람회 한국임업진흥원 참여모습>

 

드디어 내일! 2013 대한민국 산림박람회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대되시죠? 한국임업진흥원도 그곳에서 여러분을 만날 생각에 두근두근! 여러분께 많은 정보와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으니 많은 분의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이번 박람회의 키워드는 3H! 인간(Human), 행복(Happy), 치유(Healing)입니다. 행복도 느끼시고, 빡빡한 도심생활 속에서 잠시나마 치유의 기운도 듬뿍 받아가세요. 산림박람회장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