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행복가득 산촌마을

6차산업의 표본 파주 산머루마을 탐방

6차산업 우수마을 파주 산머루마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차산업이란?


1차 산업의 농림수산업, 2차 산업의 제조 · 가공업, 3차 산업의 서비스업을 복합한 산업으로 농산물을 생산만 하던 농가가 고부가가치 상품을 가공하고 향토 자원을 이용해 체험프로그램 등 서비스업으로 확대시켜 높은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산업을 말합니다.




임진강과 감악산이 어우러지는 파주 산머루 마은 산머루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농가 소득이 향상되고 있는 마을입니다. 특히 자연 그대로의 청정지역인 파주 산머루 마을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유지하면서도 살기 좋은 산촌 마을로 발전되고 있는데요.

감악산 줄기에 위치한 전형적인 산촌마을인 파주 산머루 마을은 산촌의 풍부한 자연과 문화, 평화로움과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도시민들은 답답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여가활동을 산촌지역으로 오게 된다면 이곳의 아름다운 경관, 문화자원, 농산물 등 도시와는 또 다른 매력을 몸소 체험하고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산촌체험 프로그램인 휴양관광 및 산림 생태교육, 휴양, 산골마을 문화답사, 산악 레크리에이션 등의 계절별 산촌체험을 할 수 있어요.



파주 산머루마을은 감악산 장터를 운용으로 특산물을 파는데 대표적으로 산머루/산머루 가공품, 단호박, 산채, 인삼, 표고버섯, 새송이버섯이 있고 산머루와인 가공공장 및 와인 숙성 터널 견학으로 임업의 6차산업화 우수 마을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곳입니다



파주 산머루 마을의 체험 프로그램은 '지역환경 + 지역특산물 + 전통문화'가 녹여져있고. 계절마다 다른 체험을 즐길 수 있가 있어요


[봄] 산악자전거체험, 산나물수확체험
[여름] 암벽등반 연습, 버섯따기및 요리체험
[가을] 산머루 수확 및 술담그기, 숲해설 및 인성교육
[겨울] 장단콩을 이용한 가공체험, 생태 및 환경교육



도시민이 그리워하는 평화로운 휴식을 위하여 다양한 산촌체험를

할 수 있는 파주 산머루 마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