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황칠나무가 벌꿀을 만드는 밀원식물로?


밀원식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꿀벌이 꿀을 찾기 위해 날아드는 식물을 밀원식물이라고 하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벌꿀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아까시나무, 소나무, 유채, 메밀 등이 대표적인 밀원식물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런데 우리나라 벌꿀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밀원식물 아까시나무가 노화 등으로 쇠퇴하면서 문제가 되고 있어요. 2003년 3만 352톤이던 벌꿀 생산량이 2014년도에는 2만 1,500톤으로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대체할 수 있는 밀원식물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얼마 전, 국립산림과학원은 밀원이 부족한 한여름에 양봉 농가의 시름을 해결해줄 방안을 찾았다고 합니다. 황칠나무의 밀원적 특성을 발견한 것인데요, 과연 황칠나무는 꿀벌이 꿀을 찾기 위해 날아드는 밀원식물이 될 수 있을까요? ^^



황칠나무는 뚜렷한 밀원이 없는 7~8월 시기에 개화합니다. 꽃이 많이 피기 때문에 꿀벌들이 많이 찾아듭니다. 꽃 하나당 꿀샘에서 분비하는 꿀의 양이 3.7㎕(마이크로리터)로 아까시나무 2.2㎕보다 1.7배 이상 많다고 해요. 황칠나무의 밀원적 가치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어요. 



이뿐 아니라 황칠나무는 천연도료 및 식용‧약용자원으로서의 가치도 매우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황칠나무에서 채취한 전통도료인 ‘황칠’은 삼국시대부터 왕의 갑옷, 투구, 기타 금속장신구 등에 황금색을 발하는 귀한 도료로 쓰였고, 지금도 활용되고 있어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도료인 ‘황칠’은 다른 천연도료는 물론 수많은 인공도료에서도 발현하기 힘든 수려한 황금빛 색감과 안식향이라는 천연향을 가지고 있어요. 또 황칠나무에는 신경 안정, 우울증 치료, 전립선비대증 치료, 항산화활성, 항암활성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있다고 밝혀졌어요. 


밀원식물 및 천연도료, 식용 또는 약용 등으로 쓰임이 많은 황칠나무! 꿀벌을 키우거나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나무 재배를 찾고 있는 분들이라면 황칠나무를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