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귀농·귀산촌 추천 재배작물 Best 5


귀농·귀산촌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그런데 어떤 작물을 재배할지 고민 중이라면, 상대적으로 재배하기 쉽고 고소득이 가능한 ‘단기소득 임산물’을 재배해 보세요. 


'단기소득 임산물'이란 수실류, 버섯류, 산나물류, 약초류, 약용류, 관상산림식물류 등으로 구성된 임산물 중 5년 이내에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임산물을 말해요. 대표적으로 호두, 표고버섯, 복분자, 오미자, 산양삼, 대추 등이 있지요. ^^ 



귀농·귀산촌 추천 재배작물 #1. 호두 



호두는 영양가가 높고 목재 생산으로 수익성이 높은 작물입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10년 전국의 호두나무 재배 임가는 2,050가구인데요, 호두나무 재배에 따른 소득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0~2011년 1ha 당 호두 소득분석’ 조사에 따르면 2010년 총수입은 약 1,300만원에서 2011년에는 약 1,500만원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귀농·귀산촌 추천 재배작물 #2.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항암 다당체 물질인 ‘레티닌’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고소득 임산물입니다. 또 표고버섯은 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지면서 의약품으로 개발되고 있기도 합니다. 재배방식은 원목재배와 톱밥재배가 대표적이며, 최근 들어 톱밥재배 방식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귀농·귀산촌 추천 재배작물 #3. 복분자 



복분자는 장미과 낙엽관목으로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를 포함한 남부 및 중부지방의 해발 50~1000m의 산기슭 양지에서 주로 자생합니다. 7~8월에 열매가 성숙해지며, 열매는 처음에 붉은색을 띠다가 완숙하면서 검은색을 띠는 특징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귀농·귀산촌 추천 재배작물 #4. 산양삼 



산양삼은 산삼종자를 채취해 깊은 산 속에 씨를 뿌려 야생상태로 재배한 것을 말합니다. 해발 600~800m 정도가 재배 적정고도이며, 기후가 서늘하고 일조량이 적은 곳에서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활엽수와 침엽수가 7:3 정도 비율로 이뤄진 지형이 재배지로 이상적입니다. 암을 비롯해 각종 성인병과 체질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앞으로도 수요가 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귀농·귀산촌 추천 재배작물 #5. 대추  



대추는 오래전부터 풍요와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졌는데요, 요즘에도 많은 임업인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주는 임산물입니다. 갈매나무과 대추나무속에 속하는 목본식물로 열대, 아열대 및 온대지방에 약 40종이 분포하고 있고요,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대추는 중국계로 경북 경산, 경남 밀양, 충북 보은 등이 주산지입니다. 



귀농·귀산촌을 준비하는데, 재배작물 때문에 고민이라면 숲드림이 소개해 드린 5가지 작물을 고려해 보세요. 재배작물 정보 및 귀농·귀산촌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한국임업진흥원 임업인콜센터(1600-3248)로 문의하시면, 더 자세하고 친절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