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합판업계 최초로 ‘KWood’를 획득한 선창산업

 



여러분은 좋은 제품을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고르나요? 공산품은 에너지효율등급, KS마크 등을 농축산물은 유기농과 생산이력을 확인하지 않으시나요? 품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모두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인증한 품질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죠.

이러한 품질인증제도가 목재제품에서도 시행되고 있는데요. 바로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인증하는 목재제품품질인증제도입니다. 목재제품의 강도, 인체유해성, 친환경성 등의 항목을 평가해 ‘품질인증’을 표시해 주고 있죠. 품질인증마크는 정확한 품질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데요. 최근 합판업계로 최초로 목재제품품질인증마크 ‘KWood’마크를 획득한 기업이 있어 만났습니다. 


 

<이동섭 한국임업진흥원장이 선창산업 관계자에게 목재제품 품질인증(KWOOD) 현판을 전달하는 모습>

  


다음은 종합목재 제조전문기업 선창산업 합판제재사업본부 이진홍 대리와의 일문일답..


Q. 합판 목재제품품질인증을 받은 것 축하 드립니다. 업계에선 최초인데 소감은.

 

A. 목재판상제품 부문에서 최초로 품질인증을 받은 것을 발판삼아 업계의 고품질, 친환경 제품 시장을 확산시키고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고품질, 친환경 제품 개발에 집중하여 사회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기업의 의무와 책임을 다 할 것입니다.



Q. 목재제품품질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합판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일 텐데, 이번에 품질인증 받은 합판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이번에 인증받은 합판은 보통합판(내수E0/준내수E1), 콘크리트거푸집용합판(일반/TEGO, E1) 4종류인데요. 품질인증 마크는 합판의 강도, 인체 유해성, 친환경성 등의 항목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특히 이번에 인증 받은 4종류 합판은 모두 E1 이상의 친환경 제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폼알데하이드 방출량

 SE0

 폼알데하이드방출량이평균0.3 mg/ℓ 이하,

 최대0.4 mg/ℓ 이하일것

 E0

 폼알데하이드방출량이평균0.5 mg/ℓ 이하,

 최대0.7 mg/ℓ 이하일것

 E1

 폼알데하이드방출량이평균1.5 mg/ℓ 이하, 

 최대2.1 mg/ℓ 이하일것

 

 

Q. 품질인증받음으로써향후기대되는전망은무엇인지. 

  

A. 임업진흥원과 연계된 활발한 홍보 활동 등으로 인증에 대한 인지도 향상, 인증제품의 시장 수요 확대, 나아가 품질 차별화를 통한 인증기업으로서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합판 외에 목재제품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 해 주신다면.

  

A. 현재는 저희 회사 생산품 중 품질인증 규격이 마련된 합판만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하지만 MDF와 제재목에 대해서도 준비되는 대로 한국임업진흥원의 목재품질인증 취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품목에 맞는 품질인증을 통해좋은 제품을 생산 하기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품질경영을 위해 Kwood 인증 이외에도 합판은 KS, 섬유판은 KS, JIS, 회사 전체로 ISO9001, FSC-COC 인증을 보유하고 있어요.


<업계 최초로 목재제품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한 합판의 제조 시설>

 

Q. 최근 해외 진출 소식도 들리는데 현재 어느 나라에 진출해 있는지, 해외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로 예측하는지.

  

A. 지난 해 원목의 안정적인 수급과 탄소배출권거래제 대응을 위해 뉴질랜드에 약 4,000ha 규모의 조림지를확보한데 이어 같은 해 3월 미얀마 최대 합판공장인 MKTI(Myanmar Korea Timber International Ltd.)를 대우인터내셔널로부터 인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산된 합판은 대부분 인도와 태국 등지로 수출하고 있으며, 선창의 50년 목재가공 기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과 제재, 보드류 등으로의 품목다변화, 나아가 미얀마 내 조림지 확보, 2차가공 등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미얀마 최대 합판공장인 MKTI>

 

Q. 마지막으로 독자들을 위해 선창산업이 어떤 회사인지 간략하게 소개 해 준다면.

  

A. 선창산업은 1959년 설립된 종합 목재 제조 전문기업으로 합판, 제재, 섬유판을 생산, 파티클보드/OSB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합판부문은 국내에선 처음으로 침엽수를 이용해 합판생산에 성공했고, 제재부문에선 전자동화 설비(Chipper canter Profiling Line)를 구축해 제재목의 대량생산 및 최고 품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섬유판 부문은 고밀도 섬유판인 HDF 생산과폼알데하이드초저감 접착제의 제조기술을 개발해 친환경 수지를 이용한 제품을 국내는 물론 일본, 중동 등으로 꾸준히 수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친환경 선도기업으로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기존 목재관련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영역 확대 및 Globalization 기반 구축을 통해 지속성장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건조제재목, 방부처리목재, 합판 등 목재제품에 대해 품질인증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제품의 용도에 따른 인증기준을 엄격하게 평가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품질인증마크를 부여합니다. 최근에는 소비자가 품질인증 마크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한국임업진흥원 품질인증마크 포스트 보러가기) 앞으로 목재제품을 구입할 땐 꼭 한국임업진흥원에서 품질 인증한 제품인지 꼼꼼히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