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나는/임업인 인터뷰

면역력 증진에 좋은 산양삼! 어떻게 재배될까?



여러분은 산양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산간의 산림하에서 인위적으로 종자나 묘삼을 파종 이식하여 재배한 삼(蔘)을 가리켜 산양삼이라고 부르는데요. 여기서 생기는 궁금증 하나! 그전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장뇌삼과 산양삼은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이죠. 기존에 장뇌삼, 또는 산양삼으로 불려지던 것을 용어를 재정립하여 산양삼으로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담당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한국임업진흥원과 산림청에서는 장뇌삼이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산양삼은 '임업 및 산촌 진흥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해 특별관리임산물로 지정되어 한국임업진흥원에서 품질관리하고 있는 임산물입니다. 산양삼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 비율이 밭에서 재배되는 인삼이나 다른 나라의 삼들에 비해 10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서울시립대의 2010년 박사논문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 되는 산양삼, 어떻게 재배가 될까요? 산양삼을 재배하고 있는 임업인, 손진국 씨를 만나 산양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산양삼을 재배한다고 들었습니다.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인가요?

A 네, 저는 강원도 평창에서 임야 1만 3천평에 산양삼을 재배 중에 있습니다. 약 100만주 가량 되는데요. 직접 전시 판매장을 운영하며 재배한 산양삼을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 중으로 온라인 쇼핑몰도 운영할 계획이에요.



Q. 상당히 규모가 크네요. 재배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나요?

산양삼은 자연방림 하는 것이므로 재배자체에는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재배시설이 필요하지 않아요. 농약,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죠. 다만 오랜 기간 서서히 자라기에 늘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야생동물로 인한 피해도 적잖이 있어요. 야생동물 피해를 줄이는 방책이 필요합니다.


재배보다 더 어려운 점은 판로가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 산양삼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정착되지 않은 탓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많은 홍보와 지원을 통해 적극적으로 장려를 했으면 좋겠어요.




Q. 재배기간이 길다고 했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산양삼은 최상의 품질을 위해 보통 10년 이상을 재배합니다. 또한 재배 요건도 잘 따져봐야 하죠. 생육조건이 좋은 재배임야는 북향, 북동향, 동향이어야 하고, 습기가 적당히 있어야 합니다. 또 부엽토질, 침엽수림과 활엽수림이 혼재한 혼합림이 산양삼을 재배하는데 좋습니다.



Q. 재배기간이 10년 이상인 산양삼 재배를 결정하기가 쉽지만은 않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산양삼을 재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산양삼을 재배하기 전에는 환경공해관리연구소에서 대기 및 수질 오염 측정과 관리를 했습니다. 전국을 돌며 환경영향평가와 수질 대기오염을 측정하는 업무였는데, 이곳저곳 다니다 보니 자연스레 산에 관심이 생겼죠. 그러면서 산림을 이용해 평생 일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웰빙, 친환경 관련 일을 해보고 싶다 생각하던 중에 산양삼을 알게 됐고, 웰빙 상품으로 산양삼 만한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재배를 시작하게 됐어요.


산양삼을 재배를 시작한 시기가 2003년쯤이었습니다. 약3만주의 묘삼과 삼씨앗으로 재배를 시작했어요. 약 98%는 삼씨를 직접 파종해서 재배를 시작했는데 시작하고 10여년이 지난 지금은 재배규모가 30배 이상 늘었네요.



Q. 지난 해 산양삼 전시회에 출품도 했다고 들었는데 자세히 소개 부탁드려요.

지난 해 정부대전청사에서 한국임업진흥원 주관으로 진행된 제1회 산양삼 전시회에 출품했어요. 출품 자격조건은 품질검사에 합격한 재배자에 한해 주어지는데, 총 83명이 초청되었습니다. 이 전시회에서 장려상을 받았어요. 국내의 고품질 산양삼에 대한 신뢰회복과 소비자들에게 공인된 정보를 통해 산양삼 효능에 대해 알리는 자리에서 상을 받아 뜻 깊은 자리였습니다.



Q.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산양삼 품질관리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재배자 입장에서는 산양삼의 품질관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고품질의 산양삼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생육조건을 찾고,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 가깝게 자연방림하여 재배해야 합니다. 좋은 산양삼을 만들기 위해 또한 매년 시료를 채취하여 검사를 하고 있으며, 가장 적합한 토질을 찾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임업진흥원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현재 특별관리임산물합격증을 교부받아 소비자에게 판매시 부착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공인된 기관에서 인정받으니 판매 시 소비자에게 믿음이 생기고, 저희도 판매가 이전보다 수월해졌습니다. 국내 산양삼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릴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었으면 합니다. 홍삼처럼 일정한 기준이 마련돼 가공식품으로 수출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 주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