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 석류의 효능은?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이 광고 노래, 기억하시나요?^^ 석류가 여성에게 좋다는 의미를 담은 노랫말인데요. 석류는 피부미용, 노화예방 뿐 아니라 갱년기에도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 석류의 여러 효능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함께 살펴보아요!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석류!



갱년기는 40대 중후반에서 50대 사이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폐경과 함께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 갱년기가 찾아와요.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면서 안면홍조, 수면장애, 피로감, 감정 기복 등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죠. 



석류가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어요.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거든요! 석류를 통한 에스트로겐 섭취로 호르몬 불균형이 개선되고,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갱년기에 좋은 음식, 또 뭐가 있을까?



역시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품인데요, 과하게 섭취하면 간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 생성을 돕는 에고스테롤 성분이 풍부해요. 비타민D는 칼슘 흡수와 골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갱년기에 섭취하면 좋죠.


 


구기자는 간 기능과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갱년기에 섭취하면 좋아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호두는 갱년기에 겪는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복분자는 남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지만, 에스트로겐이 매우 풍부해 여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석류의 또 다른 효능은?



석류 효능으로는 골다공증, 피부노화 예방 등이 있는데요. 에스트로겐은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석류가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해요.


또한, 에스트로겐 성분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 노화를 늦추고, 풍부한 비타민이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예방에 도움을 주고요. 저열량, 저지방 과일이라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부 담없는 음식이기도 하죠. 석류 효능을 살펴보니 정말 여성에게 딱 맞죠?


 


갱년기는 노화 현상의 하나일 뿐, 질병이 아니랍니다. 아이들이 사춘기를 겪는 것처럼 말이죠~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먹고, 마음을 편안히 하면 충분히 갱년기를 이겨낼 수 있어요. 아직 갱년기가 오지 않은 분들도 석류처럼 여성에게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미리 대비해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