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어린이날, 뽀로로보다 좋은 창의력놀이 '나무공작'



전국의 아이들이 기다려온 날! 5월 5일 어린이날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하게 여기고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된 어린이날을 맞아 장난감, 인형 등의 선물을 준비하고 있는 부모들이 많을 겁니다. 자녀가 있으신 분들! 어떤 선물을 생각하고 있나요?

 




내 아이에게 좋은 선물을 해주고 싶은 마음은 세상 어느 부모나 매한가지입니다. 하지만 최근 언론에 실리는 내용을 보면 마냥 믿고 선물을 사주기가 편치 않습니다. 며칠 전, 인체에 해로운 성분인 프탈레이트 및 납 성분이 함유된 가짜 캐릭터 인형을 중국에서 수입, 유통한 일당을 검거했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이들은 2009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뽀로로, 마시마로, 보노보노 등 가짜 인형을 중국에서 수입해 국내에 유통시켰는데요. 지금까지 총 56만여 개 인형이 국내에 유통되었다고 합니다.


또 환경부가 지난 1월 어린이용품 중 생활용품, 장난감류, 학용품 등 제품에 대해 유해물질 함유 실태를 조사한 결과 중금속 및 프탈레이트 성분 등이 기준치를 초과한 제품이 6.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일부 중국산 인형에서는 기준치 대비 410배나 많은 프탈레이트계 인공 화학물질인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DEHP)가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기사를 보고 있자면 장난감 사주기가 겁이 나는데요. 안전에 이상은 없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을 하여도 마음 한 켠에는 찝찝한 기분이 들기 마련이죠. 유해물질로 가득한 장난감이 걱정된다면, 올 어린이날 선물로 나무공작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난 시간, ‘숲드림’은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나무장난감에 대한 포스트를 올렸습니다(관련 포스트).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은 이미 예전부터 아이들 교육제품으로 나무장난감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화학물질이 전혀 없어 아이들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도 않고, 나무장난감의 단순함은 창의력을 증진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미국에서 시작된 교육용 나무장난감은 나무퍼즐, 나무알파벳, 나무수학놀이 등 현재 500여가지를 넘는다고 합니다.


<나무로 만든 목걸이. 아이들의 상상력을 동원해 세상에 하나뿐인 친환경 목걸이를 만들어 보세요>


즐겁게 놀며 배울 수도 있고, 아이들의 건강에도 무해한 나무장난감! 정말 매력이 넘쳐흐르는 물건인데요. 나무를 가지고 놀며, 창의력 발전에 더욱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 바로 나무공작입니다.




나무공작은 사물을 관찰하고, 그 관찰을 통해 발견된 사물의 특성을 나무라는 천연소재를 활용해 새로운 창작물로 표출함으로써 즐거움을 느끼는 전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전자기기, 자극적인 소재 등에 익숙해질 대로 익숙해진 상황! 더군다나 스마트폰 열풍으로 3살 아이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 전자파 노출에 그대로 방치된 요즘입니다.


전자기기와 매우 친해져 버린 우리 아이들, 어린이날 하루만은 전자기기에서 벗어나 따뜻한 성질과 자연의 촉감이 있는 나무와 함께 놀게 해주세요. 아이들은 나무공작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죠. 또한 높은 상상력을 펼쳐 생각하는 바를 나무를 통해 구현하며 탄력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이끌어내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무공작놀이의 교육적 효과

1. 나무라는 천연재료를 만지고 느끼며, 자연이 주는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2. 사물에 대한 관찰력을 기를 수 있다.

3. 아이들이 상상력을 통해 여러 모양을 조합해 사물의 특징을 살린 새로운 형태를 만들며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4. 손으로 하는 작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완성된 작품을 감상하며 아주 높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5. 나무공작으로 만든 다양한 작품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훌륭한 놀이가 된다.



사실 나무공작을 일상생활에서 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부분 축제나 행사에 준비된 장소에서 나무공작을 체험해본 일이 전부라 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나무공작 전문가가 따로 있어 수업을 받을 수도 있고, 숲유치원 같은 장소에서도 나무공작을 체험해 볼 수 있고 나무목걸이, 나무동물 등 공작재료를 판매하는 인터넷 사이트도 많이 볼 수 있죠. 또한 어린이집과 지역 공기관이 협력하여 나무공작 체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나무공작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날, 아이들과 함께하는 나무공작놀이를 해보세요>


영국 교육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손을 쓰는 대신에 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를 클릭하는 요즘 아이들의 행태는 두뇌 발달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고 있다고 합니다. 보고서에선 11살 이하의 어린이들이 손 쓰는 일이 줄어들면, 인지 발달 능력이 결핍된다는 사실을 사례로 제시했죠. 나무공작, 망설일 필요 있을까요? 아이들의 창의력을 높여주는 나무공작! 어린이날이면 매번 많은 사람이 몰리는 놀이공원 등에서 스트레스 받기 보단, 자녀와 함께 나무공작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