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산양삼 품질관리 시험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산양삼은
산양삼은 오래전부터 재배되어 왔지만 체계적인 관리는 지난 2010년 2월 4일 [임업 및 산촌 진흥 촉진에 관한 법률]에 특별 관리 임산물 관리에 대한 법이 제정되면서부터예요 다음 해인 7월 25일부터 법이 시행되면서 본격적으로 품질관리가 진행되고 있어요. 




산양삼 품질검사 시험 절차
특별관리임산물품질관리제도는 재배를 시작하기 전 토양, 종자, 종묘에 대해 잔류농약의 오염 여부를 확인하는 생산적합성 조사와 판매 전 산양삼의 잔류농약 오염 여부를 확인하는 품질검사로 이뤄져 있어요. 현장조사를 통해 채취한 시료들은 인수인계증을 작성한 후 분석실로 전달하게 되면 크게 시료 전처리, 잔류농약 추출, 잔류농약 분석 3단계로 시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시료 전처리
접수된 시료는 아래 그림과 같이 분석을 위한 전처리를 거쳐요.



잔류농약 추출 
전처리가 끝나면 잔류농약성분을 추출한 뒤 각각의 성분이나 분석장비의 특성에 맞게 분리, 여과 농축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잔류농약 분석 

추출이 끝난 시료는 잔류농약 특성별로 고성능 분석장비를 통해 잔류농약 검사를 하게 됩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우리나라 어느 분석기관이나 학교 연구소와 견주어도 전혀 밀리지 않는 최신의 고성능 분석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 보수하고 있습니다.



산양삼 품질검사 결과 통보 

산양삼 잔류농약 분석 결과가 끝나면 의뢰인에게 합격 여부 성적서를 개별 통보하고 합격한 산양삼은 합격증을 부착하여 판매하게 돼요.



한국임업진흥원 조사분석실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안전성검사기관'으로 공인받은 잔류농약분석 분야 전문기관입니다. 그리고 분석실원들은 항상 분석기기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고 있고 각종 내부 외부 실험 숙련도 관리를 통해 최상의 분석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믿고 맡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