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희망 씨앗 공작소

바른 생산, 바른 소비 이풀약초협동조합

 


우리나라는 산이 많아 우수한 약초를 키우기 좋은 여건을 갖고 있는데요. 크기, 모양, 색깔까지 똑같이 가공되어 들어오는 값싼 중국산 탓에 국산 약초가 제값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여기, 바른 생산과 바른 소비로 약초 시장의 판로를 바꾸겠다는 협동조합이 있다고 하는데요.+_+ 한국임업진흥원이 인증한 예비 사회적기업 ‘이풀약초협동조합’이 바로 그곳입니다!


이풀은 '이로운 풀'의 줄임말인데요. 한국생약협회에서 인증 심사를 담당했던 실무자와 생산자가 힘을 합쳐 이풀약초협동조합을 만들었습니다. 조합을 만든 이유요? 농산물우수관리인증, 친환경 인증, 유기농 인증이 무색하리 만치 아무리 바르게 생산해도 제값을 받을 수 없는 유통시장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입니다. 



“한국생약협회에서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이나 친환경, 유기농 등의 인증심사를 담당했어요. 그런데 생산자가 아무리 인증을 받고 투명하게 생산해도, 실제 유통시장에서는 제값을 받을 수 없더라고요. 나중에는 인증을 받으라고 권유하기도 뭣할 정도로 한계를 느꼈어요. 좋은 약초를 제값에 제공하고 소비하는 올바른 유통구조를 만들어보고자 조합을 만들게 됐습니다.”


정직함을 핵심 가치로 내세우는 이풀약초협동조합은 세 가지 목표를 추구합니다. 첫째, 약초 임업인들의 지속 가능한 생산 보장! 둘째,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약초 제공! 셋째, 조합원과 소비자 모두의 행복!^^  이에 따라 조합은 약초의 상품화와 교육, 조합원간의 소통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이풀약초 이렇게 생산됩니다 #

1. 수질검사를 하여 농업용수로 적합한지 확인하며, 수질은 [환경정책기본법]의 “농업용수 수질기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2. 흙 : 토양은 토양중금속 검사를 통해 [토양환경보전법]의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3. 생산과정에서 사용하는 농약, 비료 등의 자재 사용내역을 영농일지에 꼼꼼히 기록합니다.

4. 농약사용은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는지, 비료사용은 허용된 비료만을 사용하는지도 확인합니다.

5. 수확 전 약용작물의 시료를 채취합니다. 220종의 잔류농약성분 및 4종의 중금속 분석결과 적합해야 합니다.

6. 수확 후 농산물처리는 위생적인 환경에서 세척 건조 절단과정을 거쳐 저온시설에 보관됩니다.

7. 잘 가공된 약초는 이풀약초협동조합을 통해 도매거래처, 그리고 일반 소비자들에게 공급됩니다.

 

8. 이풀조합원이 생산한 약초는 이력추적등록을 의무화합니다. 이력추적등록번호를 입력하시면 이풀약초의 생산내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풀약초협동조합 사이트에서 발췌)



 

수질, 토양 검사는 물론이고 농약, 비료 등의 사용내역을 영농일지에 꼼꼼하게 기록하고요. 수확 전 시료를 채취해 잔류농약성분 빛 중금속 분석 결과에 적합해야 상품화에 들어갑니다. 이력추적등록을 의무화해 이풀 약초의 생산내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요.


또한, 대량으로만 구매하던 약초를 100g 단위로 소포장하고, 여기에 약초의 효능, 성질, 스토리, 먹는 방법 등을 넣어 디자인했습니다. 남겨서 버릴 걱정도 없고, 가격 부담도 훨씬 덜 수 있죠.



얼마 전, 까칠해진 엄마를 위한 2g의 배려, 지친 일상 그대를 위한 2g의 휴식이라는 재미있는 이름의 약초차도 출시되었는데요. 2g 단위로 예쁘게 포장되어 집에서 가볍게 드시고 싶은 분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약초에 관심이 덜한 젊은 세대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품이죠.




이풀약초협동조합에서는 일반 소비자와 임업인을 대상으로 약초 교육을 진행합니다. 소비자가 참여하는 교육은 다양한 약초에 대해 알아가고, 체험하는 것이고요. 임업인 대상의 교육은 기본적인 약초이론부터 시작해 약초를 가공, 상품화해 부가가치를 올리는 실제 사례들을 접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지난 4월 8일(수)에는 한국임업진흥원 남원임산물교육센터와 평창임산물교육센터에서 '산약초재배와 가공 현황'에 대해 강의하기도 했답니다.


정직하게 만들어진 약초로 소비자는 건강을 사고, 임업인은 희망을 얻는 것! 이것이 바로 이풀약초협동조합이 추구하는 바른 생산과 바른 소비랍니다.^^


이들과 함께 하는 조합원이 되고 싶으시다고요? 이풀약초협동조합의 조합원은 ▲생산자조합원 직원조합원 예비조합원 소비자회원으로 구분되는데요. 조합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풀약초협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