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숲에서/숲드림 이야기

숲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했다면, '산림치유 체험수기 공모전'에 도전!


힐링이 대세인 요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산림을 찾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산 속을 걷고 산림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명상, 운동, 다양한 체험 등을 하죠. 

이러한 활동은 우리 몸에 쾌적감을 선사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산림치유’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여러분도 산림에서의 활동으로 몸과 마음에 변화를 느낀 적이 있지 않나요? ^^

산림청은 산림행정3.0의 일환으로 숲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삶을 살게 된 경험을 공유하고자 ‘산림치유 체험수기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어요. 숲을 통해 삶과 생활의 변화를 경험했다면 체험수기 공모전에 도전해 보세요! ^^

회사원 김모씨는 회사일이 많아지면서 우울증과 불면증을 앓게 됐습니다.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았지만 지속적인 치료가 되지는 않았죠. 그러던 중 의사는 몸과 마음에 활력을 줄 수 있는 규칙적인 운동과 걷기를 권유했고, 김모씨는 주말시간을 활용해 산과 숲을 찾아 거닐며 자연에서 휴식을 취했습니다. 


처음에는 주말에 밖으로 나가는 게 귀찮았지만, 몇 달간 꾸준히 산과 숲을 거닐자 우울증과 불면증이 나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김모씨는 산과 숲에서 꾸준히 규칙적으로 시간을 보내며 몸과 마음이 한결 가볍고 상쾌해짐을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 산림의 휴양과 치유에 대한 효과가 알려지면서 숲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죠. 대한민국 구석까지 불어 닥친 웰빙과 힐링 열풍으로 산림휴양과 치유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회사원 김모씨처럼 여러분도 몸과 마음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산과 숲을 거닐거나 그 안에서의 활동을 통해 변화를 경험해 보신 적이 있나요? 만약 있다면 산림청과 녹색사업단이 진행하는 ‘산림치유 체험수기 공모전’에 응모해 보세요. 


이번 공모는 숲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삶을 살게 된 사람들의 생생한 사례를 모아 숲의 소중함과 치유효과 등을 나누고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어요. 산림치유에 대한 생생한 경험이 있다면 다른 이들과 공유하여 함께 알면 좋잖아요. ^^*

‘산림치유 체험수기 공모전’의 주제는 숲을 통한 ▲질병(암 치유, 우울증 등)의 극복 ▲각종 중독(알코올, 게임 등)으로부터 벗어난 사례 ▲가정문제 해결 등 산림치유와 관련된 내용이면 무엇이든 가능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출분량은 A4용지 3매 이상으로 산문형식으로 작성하여 제출하면 되고요, 접수기간 내에 우편(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북로 121, 209호 녹색사업단 기획홍보팀) 또는 이메일(kgpa@kgpa.or.kr)로 접수하면 됩니다. 이밖에 공모전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녹색사업단 기획홍보팀(☎ 042-603-7331)으로 문의해 주세요. ^^  


한편, ‘산림치유 체험수기 공모전’에 응모한 작품 중 17개의 우수작품을 선별해 시상할 계획이에요. 수상작품은 책자로 발간되어 산림의 소중함과 치유효과 등을 알리고 홍보하는데 사용될 예정이죠. 참고로 우수작품 선정결과는 3월 20일(목)에 발표됩니다. 


경제적 자원으로만 인식되어 왔던 산림! 이제 그 기능과 역할이 다양한 분야로 이용되고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번 체험수기 공모전을 통해 건강증진과 생활의 활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산림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는 2월 28일(금)까지 진행되는 ‘산림치유 체험수기 공모전’을 주변 분들에게도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 ^^